교육아카데미

고객과 함께하는 오름플러스

수요 공급의 법칙

오름플러스 2020.09.08 09:38 조회 387

경쟁적인 시장에 있어서의 시장가격과 시장거래량은 수요자와 공급자의 상호교섭에 의하여 결정된다.

아래 [그림 1]과 같이 시장의 균형가격 및 균형거래량은 상품의 시장수요곡선 DD와 시장공급곡선 SS와의 교차점 E에 의해서 표시된다. 

교차점 E를 시장의 균형점이라고 한다. 어떤 이유에서 시장가격이 시장의 균형가격보다 높아졌을 때, 그 시장가격에 대한 수요가 공급보다 작아지면 

시장가격은 균형가격을 향하여 하락한다. 반대로 시장가격이 균형가격보다 하락하였을 때, 대응하는 수요가 공급보다 커지면 시장가격은 균형가격을 향하여 상승한다. 

이러한 시장을 정학적으로 안정되었다고 한다.



97051_0.jpg

시장수요곡선 및 시장공급곡선은 수요자측과 공급자측의 경제적인 기초적 사정이 변화하면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97051_1.jpg

[그림 2] 상단의 3가지 사례는 수요측의 기초적 사정의 변화(기호·소득의 변화)에 의해 각 가격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시장수요곡선 DD가 오른편의 D'D'로 이동하는 경우를 보여준다. 하단의 3가지 사례는 공급측의 기초적 변화(생산비의 변화 등)에 의해 

시장수요곡선 SS가 오른편의 S'S'로 이동한 경우를 보여준다. 시장수요곡선 및 시장공급곡선이 오른편으로 이동하였을 때의 

균형가격과 균형거래량에 미치는 효과는 화살표로 표시되어 있다.

시장수요곡선이 우하향이고 시장공급곡선이 우상향의 정상적인 사례 1에서는 시장수요곡선의 오른편으로의 이동은 균형가격·균형거래량을 다 같이 증가시키며, 

시장공급곡선의 오른편으로의 이동은 균형가격을 하락, 균형거래량을 증가시킨다. 사례 2에서는 시장공급곡선이 우하향으로서, '수확체증의 법칙'이 성립된다. 

이때 오른편으로의 시장수요곡선의 이동은 균형가격을 인상시키고 균형거래량을 감소시킨다. 

오른편으로의 시장공급곡선의 이동은 균형가격을 인하시키고 균형거래량을 증가시켜, 수요증가의 효과와 반대 효과를 가져온다. 

사례 3에서는 '기펜의 역설(Giffen’s paradox)'이 성립된다. 오른편으로의 시장수요곡선의 이동은 균형가격·균형거래량을 함께 증가시키며, 

오른편으로의 시장공급곡선의 이동은 이들을 모두 감소시켜 수요증가의 효과와 공급증가의 효과와는 반대가 된다.

모든 사례에 대해서 다음의 특징을 지적할 수 있다. 오른편으로의 시장수요곡선의 이동은 반드시 균형가격을 인상시키며, 

오른편으로의 시장공급곡선의 이동은 반드시 균형가격을 인하시킴으로써 균형가격에 관한 한 시장수요와 시장공급은 반대 효과를 가져온다. 

균형거래량에 대한 효과의 경우, 시장수요곡선과 시장공급곡선의 오른편으로의 이동은 사례 1에서만 같은 방향을 나타내고, 기타 사례에서는 반대로 나타난다.

수요와 공급 양측의 기초적 사정이 동시에 변화하면 시장수요곡선과 시장공급곡선은 동시에 이동한다. 

두 곡선이 모두 오른편으로 이동할 때 균형가격에 대한 효과는 불분명하다. 이것은 2개의 곡선 중 어느 쪽이 크게 이동하느냐에 의존한다.

기초적 사정의 변화에 의해서 시장수요곡선이 오른편으로, 시장공급곡선이 왼편으로 이동하면 모든 사례에서 균형가격은 상승한다. 

균형거래량에 대한 효과는 사례 1에서는 불분명, 사례 2에서는 감소, 사례 3에서는 증가한다.